계명문화대학교 로그인 My메뉴는 로그인 후 사용가능합니다.
로그인KEIMYUNG COLLEGE UNIVERSITY

조회 8,316
계명춘추사 2019-10-02 00:47
‘2019 지역맞춤 문화기획자 양성학교 ’입학식 거행
지난 8월 26일 보건관 동산홀에서 ‘문화를 품고 세상을 향한 질주’라는 테마를 가지고 박승호 총장, 한국국제문화교육진흥원 김용락 원장, 시의회 교육분과위원회 박우근 위원장, 경북교육청 문화원 추미애 원장, 대구교육박물관 김정학 관장 등 관계자와 기본학기 입학생 42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지역맞춤 문화기획자 양성학교’ 입학식을 거행했다.
대구시와 대구문화재단이 후원하고 우리대학교가 운영하는 ‘문화기획자 양성학교’는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은 문화예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대학차원으로는 처음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학기 72시간, 심화학기 30시간으로 구분해 수업하게 되며 기본학기에는 각 분야별 전문가 특강식 교육, 문화현장 탐방 등이 진행되고 심화학기에는 기획서 제작실습, 멘토링, 문화기획 캠프 등 각 테마별 프로젝트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으로는 학교 교과과정으로는 만나기 어렵고 현장에서는 이미 지나쳐버린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으며 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명성이 있는 유명인들이 강사와 멘토로 나섰다. 교육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제안한 문화기획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성과물이 되고 그 성과물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교육생들은 단순 수료차원을 넘어 경력관리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동안 교육생들은 문화를 참여, 기획 그리고 직접 실행해 보는 전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입학식 후 대구교육박물관 김정학 관장의 “문화기획자가 반드시 필요한 까닭”이란 주제의 특별 강연으로 문화기획자로의 입문하는 입학생들에게 학습의욕을 더욱 높였다.
우리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윤갑 단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단순 관객이었던 지역민들이 문화예술 분야에 참여해 직접 기획하고 나아가 실행자의 길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문화예술의 역사가 있는 대구 지역민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숨겨진 문화예술적 감성과 아이디어를 끌어내어 지역의 문화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